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주요 교단의 정기총회가 이달 초 대신을 시작으로 계속 진행 중이다. 고신, 합신, 기침이 모든 일정을 마무리한 가운데 통합과 합동, 기장이 총회를 앞두고 있다. 각 교단 별 주요 이슈를 정리했다.
 
예장통합, ‘이단 사면ㆍ총회장 임기’ 문제 집중 논의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장 채영남 목사)은 26일부터 오후 2시부터 29일까지 안산제일교회(담임 고훈 목사)에서 ‘다시 거룩한 교회로(롬 1:17, 레 19:2)’를 주제로 개최된다.
 
세월호 참사의 아픔이 가시지 않은 안산에서 열리는 만큼, 총회 개막에 앞서 임원들이 안산 분향소를 방문해 유가족과 미수습자 가족을 위로할 예정이다. 개회예배 헌금도 세월호 유가족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총회에서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사안은 △이단 사면 논란 △총회장 임기 연장 △여성 총대 현실화 등이다.
 
예장통합은 제100회기 주제인 ‘치유와 화해’ 실천을 위해 특별사면위원회를 설치하고 김기동(성락교회), 변승우(사랑하는교회), 이명범(레마선교회), 고 박윤식(평강제일교회) 등 이단 사면을 강행해 교계 안팎으로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결국 사면 공포 일주일 만에 이를 전면 취소하는 해프닝이 일어났다. 총회에서는 사면 취소 확정과 함께 이단 사면의 적법절차 시행에 대한 안건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현행 1년 비상근직에서 2년 상근직으로 총회장 임기를 조정해달라는 헌의안도 서울노회와 충남노회 등 다수의 노회에서 올라왔다. 1년 임기로는 안정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없고, 책임 있는 정책 집행도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여성위원회는 교단의 여성 안수 시행 20주년을 기념해 ‘모든 노회의 여성 총대 1인 이상 파송’을 총회에 요청하기로 했다. 또한 양성평등 실현을 위해 여성위원회를 상설위원회로의 전환도 헌의한 상태다.
 
한편, 임원선거에서는 현 부총회장 이성희 목사(연동교회)가 총회장으로 추대된다. 목사부총회장에는 정헌교 목사(강서교회)와 최기학 목사(상현교회)가 입후보했다. 장로부총회장에는 손학중 장로(영서교회)가 단독으로 출마했다.
 
예장합동 총회 쟁점, ‘정년ㆍ한기총 복귀ㆍ이단 문제’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장 박무용 목사)는 26일부터 30일까지 충현교회에서 제101회 총회를 진행한다.
 
예장합동은 부총회장 후보 확정 문제로 총회 개최 전까지 진통을 겪어왔다. 총회를 앞두고 마지막으로 열린 선거관리위원회 회의에서도 비상정회를 선포한 위원장 백남선 목사가 전격 해임되는 등 파행이 계속됐다. 결국 위원장 없이 진행된 회의에서 ‘이중직 문제’와 ‘후보간 담합 여부’ 등으로 논란이 됐던 김영우 목사(서천읍교회)와 정용환 목사(목포시온성교회)가 후보로 확정됐다.
 
올해 총회에서는 △목사와 장로의 정년 연장과 선거법 개정 △한기총 복귀문제 △이단 재결의 등이 올해 최대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목사와 장로의 정년을 현 만70세에서 75세로 연장을 헌의한 4개 노회는 △생존연령의 증가 △농어촌교회의 경우 후임자 청빙의 어려움 등을 이유를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60세에서 65세 정년이 일반적인 만큼,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반대 의견도 있다.
 
이단 문제로 한국기독교총연합회를 탈퇴한 예장합동은 연합사업에서 뒤쳐질 것이라는 우려에 제100회 총회에서 한기총복귀추진위원회를 조직했다. 추진위는 다락방 류광수에 이단성이 정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공청회를 열고 석연찮은 진행으로 총대들의 질타를 받았다.
 
예장합동을 포함한 한국교회 주요 교단이 한기총과 한국교회연합의 통합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총회에서 어떤 결정이 이루어질지 관심을 모은다.
 
기장, ‘총무 선출ㆍ한신대 사태 해결’에 초점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장 최부옥 목사)는 27일부터 30일까지 경기도 화성 라비돌리조트 신텍스컨벤션센터에서 ‘내 교회를 세우리니’를 주제로 총회를 개최한다.
 
기장은 8년 만에 선출되는 총무 선거로 총회 시작 전부터 그 열기가 뜨겁다. 이재천 목사(목회와신학연구소장), 정병길 목사(기독교농촌개발원장), 이길수 목사(교단 부총무), 박진규 목사(예심교회), 윤교희 목사(안양중앙교회), 김창주 목사(마다가스카르 선교사) 등 역대 최다인 6명이 입후보해 치열한 선거전을 예고하고 있다.
 
총회장에는 현 부총회장 권오륜 목사(발음교회), 목사 및 장로 부총회장 후보에는 각각 윤세관 목사(풍암계림교회)와 황일령 장로(완도제일교회)가 단독 출마했다.
 
올해 총회에서는 최근 총장선출 문제로 내홍을 겪은 한신대의 정상화를 요구하는 헌의안이 잇따랐다. 헌의안에서는 한신대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와 연구위원회 구성을 요청했다.
 
이 외에도 여성총대 참여비율 확대와 농촌교회 실태조사 요청, 세월호 참사 미수습자 가족 지원 등도 주요 헌의안으로 상정됐다. 또한 성추행으로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김해성 목사(지구촌사랑나눔 이사장)에 대한 징계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