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정 사상 최초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되면서 5월 9일 조기 대선이 불가피해졌다. 선거 일정이 급박하게 진행되면서 각 후보 검증은 물론, 정책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한 42개 정책 과제를 발표하고 기독교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지도자 검증에 나섰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23일 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국민주권 시대를 위한 19대 대선 정책제안 기자회견'을 개최했다.ⓒ뉴스미션
 
"'생명 존중' 가치 실현할 지도자 선택해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김영주 목사, 이하 교회협)는 23일 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국민주권 시대를 위한 19대 대선 정책제안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교회협은 △사회정의 △화해통일 △생태환경 △언론 △교육 △청년 △여성 △인권 등 8개 부문 42개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김영주 총무는 "국민들은 지난 4년 동안 실패감과 낭패감을 느끼며 살아왔다"며 "대통령 탄핵으로 급하게 선거를 치르게 됐지만, 올해에는 생명 존중이라는 기독교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좋은 지도자를 선출하기 위해 교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교회협은 42개 정책 과제 중 반드시 실현되고 청산해야 할 10대 핵심과제로 '5신(新) 5폐(廢)'를 선정했다.
 
5신에는 △유치원에서 대학까지 무상교육 △만 6세 취학 전 어린이 무상 의료 △양심수 석방 및 사면 복권 △반헌법 행위자 처벌 특별법 △2기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출범 등이 포함됐다. 청산이 시급한 과제로는 △사형제 폐지 △공공부문 비정규직 폐지 △국정원 해체(순수 정보기관 신설) △원자력 발전소 폐지 △20~30세 청년 빚 탕감 등을 제시했다.
 
이외에도 △기본소득제 도입 △최저임금 1만원 법제화 △성별 임금격차 해소 △남북간 교류협력 재개 △한반도 평화조약 체결 △미디어 적폐 및 언론 부역자 청산 △18세 선거권 보장 등의 정책 제안이 눈에 띈다.
 
정진우 목사(교회협 인권센터 소장)는 "올해 대선에서는 박근혜 정부의 잘못을 바로잡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국사회 모순을 없애고, 새로운 사회를 어떻게 만들어갈지 고민해야 한다"며 "진보나 보수를 떠나 최소한의 공공선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교회협은 향후 각 정당 및 대선 후보들에게 정책 제안 및 공개 질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지상파 방송의 공공성 관련 정책 토론회', '세월호 2기 특조위 관련 토론회'와 기도회 등을 개최해 제시된 정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