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입장.(사진제공=연합뉴스)

코로나19 확진자 중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사람의 비율이 연일 증가하면서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부분적·단계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로의 복귀까지 거론되는 상황이다. 

28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3일 0시부터 전날 0시까지 신고된 확진자 303명 확진자 가운데 감염경로 조사가 진행 중인 경우는 23명으로 전체의 7.6%에 달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창이던 4월 22일∼5월 6일 2주간은 이 수치가 6.3%(확진자 112명 중 7명)였고, 이후 4월 29일∼5월 13일 2주 동안은 4%(확진자 201명 중 8명)로 떨어졌다.

그러나 생활속 거리두기 체계로 전환 된 이후 특히 이번 주를 포함한 최근 2주간 비율은 7%를 넘어섰다.

전문가들은 감염경로 미확인 환자 수 증가 추세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최근 감염경로를 모르는 환자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게 문제"라면서 "백신이 없는 상황에서 코로나19의 확산을 막으려면 다시 경각심을 끌어올리는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런 상황에서 방역당국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다중시설 이용 자제 등을 호소하고 있지만, 지역내 '조용한 전파' 확산세를 잠재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로의 복귀를 전망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서울, 경기, 인천에서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미분류 사례가 증가하는 양상이고 이에 따라 지역감염의 위험도도 증가한 상황"이라며 "위험도를 판단해보고, 통제 가능한 범위가 아니라고 판단하면 일부 유행지역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도 "지방자치단체의 판단에 따라서 감염병예방법에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면서 방역 수위 상향 조정이 가능함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